article_rep>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말 주4일제 되려나

카테고리 없음

by 럭셔리냐옹이 2021. 2. 17. 13:30

본문

 

 

주4일제가 이슈네요.

지식인에도 주4일제로 질문하는 분들이 참 많고요.

 

저는 이제 나이가 좀있어서 그런지..토요일리도 근무하는 세대 였습니다.

(그떄는 학생)

 

토요일도 학교를 갔는데 그 이후에는 가지 않았어요.

이렇게 시간이 흘러 주4일제라니..

주5일제한다고 했을때도 참 말이 많았긴했어요.

 

사회인잉 된 지금 피부에 참 와닿는데요.

자영업자가 된 저는...

 

"...."이렇지만

(고용하기보단 알바가 편하겠다..)

 

예전처럼 회사를 다니면 밥을 먹을면서 많이들 이야기할것같아요.

혼자 주절주절 이야기해봅니다.

 

우선 주4일제가 되면 워라벨은 맞겠지만, 월급이 적어질것같아요.

월급은 그대로 하는곳도 있겠지만 지식인에보면 30%삯감한다는 지식인의 질문자를 보았어요..

 

200남짓받는데 30%삯감하면...

세금 떄고 고정식비 차비 때면 참.. 빡빡

 

주4일제를 하면 부작용도 참 많을것같아요.

그리고 자영업자 입장에서도 돈은 다주는데

그 만큼 직원이 안하면.

힘들거고요.

 

특히 서비스직은 상시 근무하면서 시간별로 돈을 받는데.(오버타임 )

주4일제 근무에 시간이 변경된다면 당연히 월급도 삯감되는것 같네요.

 

예전에 대기업근무를 해서 열심히 하면 집을 살수있지만

지금은 열심히해서 은퇴쯤에 살수 있을까 말까하는데..

 

빈부격차가 더욱 더 벌어질것같기도하고..

하지만 제가 회사원이고 공무원이라면 주4일제를 간절히 원하기도 할것같아요.

장단점이 많아 이런 고민을 해보는 시간을 갖게되는 오늘도 참 재미잇는 하루가 되네요.

 

친구들에게도 물어보니 전부 각자의 생각이 다르네요.

 

대기업 연구원 : 작년에 본 칼럼에서 자동화 , AI가 발전될수록 들어오는 이익은 높아지는데 필요한 사람수는 적어지니 5일제가 4일제가되고 3일제가 된다고하더라구근데 들어오는 이득은 5일제든 3일제든 같거나 오히려 증가한다고 했는데.. 줄어든다면 이득은 어느 누구 배로 들어가는거겠지..?ㅠㅠ

 

대기업 생산직: 됐고 적어도 그냥 쉬었으면 좋겠어 그 남은 시간으로 자기개발하고 앞으로 나아갈길을 찾아봐야지.회사가 내 인생을 책임져주지 않아.

 

 

프랑스가 주4일제를 시작한 대표적인 국가인데

장점을 찾아서 안정장치를 많이 해두었으면 좋겠네요.

 

회사를 안다니는 저로서는 주변인들의 생각만듣는데 여러분은 어떠한가요.

어려운 숙제네요.

 

단지, 원하는게 있다면 이스라엘이나 빈부격차가 심한 나라는 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