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_rep>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쇼핑몰운영자 tip]지적재산 상표권 침해 이것만은 반드시 알자!

과대광고(쇼핑몰운영tip)

by 럭셔리냐옹이 2020. 9. 18. 12:19

본문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 냐냐 입니다. 닉네임 바꿔야겠네요. 일상 블로그였는데.....

 제가 일을 했던 경험이나 노하우를 기재하니 많은분들이 찾아봐주시는것 같아서 이번에는 상표와 디자인권리화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이제 막 쇼핑몰을 시작하는 구매대행,도매매 도매꾹에서 대행판매 혹은 오션셀러에서 보면 재산권,상표권 침해로 벌금을 내시는 분이 많이 있으셔서 이런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보통은 내용증명으로 내려달라고 요청을 해서 내리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신고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저는 좀 큰기업에서 근무를 해서 그런지 보통내용증명으로 내렸는데 영세한분들은 벌금을 내라고 해서 무거워서 바로 내시더라고요. 참..안타까운현실이고 곧 저의 현실이 될까 이런 포스팅을 작성해봅니다.

보통 큰기업에는 검사출신 변호사님들이  법무팀에 근무시거나 능력있는 법무팀이 따로 있기어서 그런지 저는 보통 내용증명신청 받는것만 보았습니다. 그런데 오션셀러나 카페에 가보면 많이 바로 벌금을 받으시는군 보고 조금은 놀랐습니다. 


법률 공업 소유권의 하나. 특허청에 등록한 지정 상품에 독점적으로 사용할  있는 권리이다.

어렵죠, 저도 처음엔 상표권을 알지 근데 쇼핑몰이나 광고에 뭐가 ? 였습니다.  간단히 쉽게 말한다면 우선 남의 상표권을 침해하면 내용증명을 하라고 하거나 벌금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사진,디자인,상표권,제품이름)

남의 상표권이지 알려면 어디서 확인해야하나? 쇼핑몰을 시작하면 전혀 모르시더니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에 키프리스라고 검색하시면 특허정보 검색서비스 나옵니다. 

이곳에서 상표권 침해인지 찾아볼수있습니다. 검색해도 안나오는경우도 있고. 찾기 힘든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디자인부분에 있어서요. 이건 검색으로 어떻게 할수 있는데 아니잖아요. 그래서 변리사님들이 있는거고 또 분쟁이 있을때가 있습니다.

예전에 난로로 디자인때문에 분쟁이있었는데 저는 직원으로 기본적인 내용저리만하여 변호사,변리사님들께서 알아서 처리해주셔서 고닮프지 않았지만 막상 제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면,,,힘드겠네요. 후유,,, 사입이나 구매대행 하실때 잘 보셔야합니다. 

 

 

 

이곳에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초보자 검색으로 바로잡기로 눌러서 하는법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말이어렵지 한번해보시면 주르륵 잘나도록 우리나라가 다른나라보다 다행히 검색도 잘되고 그런다고 하더라고요.

의심되는 상품이시 잘찾아보시면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대기업 비슷한 디자인은 구매대행이나 소송하지 않는데 맞습니다. 위험해요..(유튜브에서 애플 제품중에 왓치 줄 종류 가지고 오시는경우있었는데요.... 애플한테 걸리면 답이없어요.)


작성하면서도 참 무섭네요. 모르면 과감해 질수있는데 알수록 겁쟁이가 됩니다. 무튼 상품소싱하기 매우 힘듦니다. 

 

 

 

2018년도에 표시광고 교육받으면서 상표권,디자인권리화 교육도 같이 받았습니다. 3일동안 스님처럼 카이스트앞에 연습장에 박혀서...뭐하는거지 내가 했는데. 지금 돌이켜 보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기회가 되시면 교육가는것도 좋지만 좀 비쌌었습니다. 

요즘에는 "잘나가는 서과장님"이라는 유튜브님이 영세한 업체 대상으로 벌금을 받게 되는 분들의 고닮픔을 알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주셨는데 지금 현제 머리가 많이 아프신분들은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서과장님도 말씀하셨다 깊이 고의로 절대 저작권을 침해하면 안됩니다. 다 조사하고 소싱했는데 다음에는 이런일이 없도록 주의하겠따고 하셔야합니다.  경찰서 가면 무섭죠. 저도 아직 가본적은 없습니만. 가게 된다면이렇게 생각하고 사기전을 대비합니다. 직업특성상 참 보수적인 성향인가 같습니다만.그렇습니다. 후유 

모든 개인사업자분들 응원합니다. 

youtu.be/LZEje5V_DMM

youtu.be/BKCKKh4K2jc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